본문 바로가기
복지, 재태크, 부동산

고성장 시대를지나 저성장 시대로 접어드는 시장 동향

by 행복한 Scott-2 2023. 8. 8.

지난 몇십 년 동안, 고성장 시대가 지속되면서 많은 기업들은 성장을 이루었으나, 현재 세계적으로 저성장 시대가 찾아오며, 기업들은 어떻게 대응할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합니다. 이 글에서는 저성장 시대 동향에 대해 다루어 보겠습니다.


1. 저성장 시대의 특징 경기 침체 

고성장 시대를 지나 저성장 시대로접어든 시장동향

저성장 시대의 대표적인 특징 중 하나는 경기 침체입니다. 경기 침체는 기업들이 금융 위기, 지역 간 갈등, 경제 불균형 등 다양한 원인으로 자금 회전율이 감소하게 되는 것을 뜻합니다.

1-1. 경쟁력 강화

경기 침체와 함께, 기업들은 더욱 경쟁력을 강화해야 합니다. 이를 위해서는 제품 혁신,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개발,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효율적인 개선 등이 필요합니다.

1-2. 고객 중심 경영 

저성장 시대에서는 고객 중심 경영이 더 필요합니다. 기업들은 고객의 요구사항을 충족시켜야 하며,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고, 고객과의 관계를 강화해야 합니다.

2. 저성장 시대의 대응 전략 디지털 전환

 

기업들은 현재 흐르는 디지털 변화를 수용하고,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합니다. 인공지능, 빅데이터, IoT 등 새로운 기술을 이용해 더욱 높은 수익과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.

2-1. 글로벌 시장 탐험

저성장 시대에서는 기업에게 글로벌 시장 탐험이 더 중요해졌습니다. 기업들은 다양한 글로벌 시장을 조사하여, 새로운 수익 창출의 기회를 찾아야 합니다.

2-2. 제조 프로세스의 혁신 

제조 프로세스는 의외로 높은 비용을 요구합니다. 따라서 제조 공정을 최적화하고, 비용을 절감하는 등 혁신적인 방법을 찾아내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.

3. 성장 방안 새로운 시장 개척 

 

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것은 기업 성장에 있어서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. 새로운 시장에서는 경쟁이 적기 때문에 더 많은 참가자들이 자신의 위치를 찾을 수 있습니다.

3-1. 기존 시장에서의 경쟁력 향상 

기존시장에서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재무적 관리를 강화하고, 비용을 줄이는 전략이 필요합니다.

3-2. 새로운 제품 및 서비스 개발

새로운 제품 및 서비스를 개발하여 많은 고객을 유치할 수 있습니다. 기존 제품 및 서비스를 향상시키고, 새로운 제품 및 서비스를 개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


저성장 시대에서는 기업들이 금융 위기, 경쟁력 강화, 고객 중심 경영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해야 합니다. 따라서 디지털 전환, 글로벌 시장 탐험, 제조 프로세스의 혁신 등을 통해 기업이 미래적인 성장을 장려하고, 글로벌 경제에 더욱 안정된 발전을 이룰 수 있도록 지원할 필요가 있습니다.